홈으로이메일사이트맵
 
기업탐방
M&T MAGAZINE
기업탐방
우수기업을 찾아가 기업의 비젼과 우수개발사례 사내소식등을 살펴본다.
HOME > 월간SHIPBUILDING > 기업탐방

그 기업엔 무언가 특별한 것이 있다.

선박용 디젤엔진과 육상용 플랜트 엔진, 가스엔진 등 각종 산업용 엔진생산 종합 전문메이커

STX엔진은 1976년 12월 엔진 전문생산업체로 출범해, 1977년 방위산업체로 지정된 이후 육군 전차와 자주포, 해군 군함, 해양경찰 경비함 등 방위산업용 엔진을 기반으로 대형컨테이너선, LNG선, 유조선 등에 탑재되는 선박용 디젤엔진과 육상용 플랜트 엔진, 가스엔진, 철도차량 엔진 등의 각종 산업용엔진을 생산해 국내는 물론 유럽, 아시아, 남미시장에 수출하는 디젤엔진 종합 전문메이커로 자리매김 했다.

또한 수중음향, 전파탐지, 전술통신시스템 등의 전자통신사업에서의 역량을 강화해 군 전투력 증강에 일조하고, 선박자동화시스템, 항해와 통신장치 개발 등으로 일반 조선산업의 수요에도 적극 부응하며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엔진 종합 전문메이커이자 전자통신분야의 글로벌 리더로 도약했다.

글/ 박찬균 기자

 

STX엔진은 금융위기 이후 조선산업 장기 불황의 긴 터널을 벗어나지 못하고 모기업인 STX그룹이 해체되는 큰 위기에 직면했으나 STX엔진은 해상/육상/부품서비스/방산/전자통신등의 탄탄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조선 외 부문에서 과감한 투자와 도전을 통해 위기를 극복했다.

새로운 투자자(유암코)의 지원으로 독자 생존을 위한 ‘RESTART’를 결의 한 후 재무건전성을 확보해 고객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

회사의 핵심분야인 선박용엔진 부문은 선진 글로벌 업체인 MAN, NIIGATA, CUMMINS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축적한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선박용 주기관, 주발전기, 비상발전기 등 PACKAGE SOLUTION 제공을 통해 시장의 요구를 만족시키며 고객과 함께 성장하고 있다.

특히 새로운 IMO 환경 규제에 맞춰 Dual Fuel 엔진과 GAS 엔진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개발로 생산 능력 확대와 안정화를 이루었다. 또한 독자기술로 개발한 고효율의 STX-SCR 시스템은 수많은 엔진-SCR 패키지 실적을 바탕으로 고객이 글로벌은 물론, 국가별 환경규제에 완벽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완비돼 있다.

 

‘선박 발전용 보기엔진’ 세계일류상품 선정

STX엔진은 끊임없는 기술개발의 결과로 ‘선박 발전용 보기엔진’이 세계일류상품에 선정됐다. 또한 해외 유수디젤엔진 전문메이커인 MAN ENERGY SOLUTIONS사와 기술제휴해 선박에 추진력을 공급하는 주기엔진과 전력을 공급하는 보조기관을 전 세계로 공급하고 있다.

현재 국내 선박용 디젤엔진시장의 40%를 차지하고 있으며, 연간 500만 마력이상의 엔진을 생산하고, 수출 주력기종 200~1만5000마력급의 제품들은 고출력, 저연비 엔진으로 세계적인 기술, 품질 수준을 자랑한다.

STX엔진은 디젤 전기추진장치, 선박위치 제어장치, 항해통신장치 등을 통합해 최적화된 Propulsion Package를 고객에게 공급함으로써 크루즈선과 오프쇼어 선박 등 고부가가치 선박을 대상으로한 수요에도 적극 대응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미국의 Cummins, 독일의 MAN ENERGY SOLUTIONS사와의 전략적 제휴로 비상용발전기, 철도차량, 항만크레인, POWERPACK 등 산업설비에 사용되는 디젤엔진 역시 생산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환경규제와 국가별 환경규제 대응전략으로, 경쟁력 있는 독자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다양하고 월등한 솔루션을 구축했으며, 신뢰성 있는 파트너사와 제휴를 통해 안정적인 고효율의 SCR system을 공급하고 있다.

 

고효율/친환경에 대한 시대의 요구에 따른 선박용 디젤엔진

40년간 생산 판매한 선박용 디젤엔진과 방산용 디젤엔진은 주력 제품군이다.

선박용 디젤엔진은 독일 MAN사와 기술 제휴 후 가장 많은 MAN 중속디젤엔진을 생산/판매하며 시장에 STX엔진을 알렸으며, 고효율/친환경에 대한 시대의 요구에 따라 기존 디젤엔진 외 Dual Fuel과 Gas엔진 개발/생산을 통해 변화에 발맞추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스테디셀러인 23/30기종을 개선/개발한 23/30Mk3, 23/30DF 엔진과 고출력 35/44DF 엔진을 개발해 런칭할 계획이며 국책과제로 KR선급과 협력 개발 중인 중소형 GAS엔진도 개발 완료 할 계획이다.

방산용 디젤엔진은 1988년 방산 전용공장 구축을 시작으로, 독일 MTU사와 기술협력을 통한 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방산 디젤엔진 전문 생산업체로 성장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육군의 전차, 자주포, 장갑차와 해군의 구축함, 호위함, 고속함, 지원함 그리고 해양경찰의 경비함정에 탑재되는 디젤엔진을 생산, 공급하고 있다.

 

고속디젤엔진 국내 시장 90% 점유

1976년 독일 MAN사와 기술제휴를 해 40년 넘게 중,저속디젤엔진을 1만대 이상을 생산/공급했고, 1982년 미국 CUMMINS사와 기술제휴를 통해 37년간 고속디젤엔진을 국내 소형선박에 주/보기 및 비상발전기 시장에서 2만대 이상을 생산/공급했다. 중속디젤엔진의 경우 국내 비중이 60% 이상이며, 고속디젤엔진은 90% 수준이다.

 

해상분야 다양한 용량대로 DF/GAS 엔진 LINE-UP 갖출 예정

스테디셀러인 23/30엔진의 Dual Fuel 버전인 23/30DF가 생산 완료돼 금년 10월에 형식승인을 받을 예정이며, 고출력 35/44DF 엔진도 개발 착수해 내년에는 정식으로 판매가 가능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MAN 23/30엔진을 개선한 23/30Mk3 엔진의 경우 내년 상반기에 개발과 승인이 완료될 예정이며, 또한 연내 국책과제를 통해 KR과 협업 진행 중인 1300~2300마력급 GAS엔진도 개발완료 할 예정이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해상분야에서는 다양한 용량대로 DF/GAS 엔진 LINE-UP을 갖출 예정이며, 육상 발전용 시장에 특화된 디젤과 가스 엔진 LINE-UP을 갖추기 위한 엔진개발을 진행 중에 있다.

 

축적된 기술과 네트워크로 최상의 부품서비스 제공

STX엔진의 부품서비스 사업은 40년간 엔진 제조로 축적된 노하우와 글로벌 네트워크 서비스 경험을 융합해 전문 분야인 엔진 제조뿐 아니라 관련 기자재 공급과 서비스를 수행하기 위한 전문 사업 영역으로 확장하고 있다.

STX엔진은 최적의 납기와 비용으로 고객에게 부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한국, 미국, 싱가폴, 네덜란드 해외법인에 워크샵과 부품창고를 운영하고 있다. 게다가 고객에게 비용 절감과 안전 적인 측면에서 이윤을 주기 위해 끊임없이 다양한 솔루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기존에 집중된 해상용엔진 뿐만 아니라 플랜트와 산업용 육/해상 엔진과 기자재에 대한 부품공급과 서비스로 사업을 다각화 할 예정이다.

 

무한의 기술과 가치 추구

STX엔진은 기술연구소와 전자통신연구소를 중심으로 세계 최고의 디젤엔진과 부품, 발전설비, 환경설비, 엔진제어시스템, 전자통신장비와 전지 등을 개발·공급하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지속적인 기술개발로 국산화에 성공한 4행정 디젤엔진 부문에서 2000만 마력 누적 생산을 달성한 것을 비롯해, 높은 기술력과 수출 증대에 기여한 공로로 2004년에 산업자원부가 선정한 ‘세계일류상품’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처럼 세계적인 수준의 성능을 자랑하는 선박용 엔진은 디젤엔진의 본고장이라고 할 수 있는 독일에 역수출해 탁월한 기술과 품질을 널리 인정받고 있다.

전자통신 분야에서는 선박용 레이더 개발, 선박용 블랙박스로 불리는 향해 데이터 저장장치 VDR(Voyage Data Recorder)자체 개발등의 성과를 올려 세계적인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또한 STX엔진은 일반선박의 자동화와 Offshore Package 사업의 확대로 선박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LNG선 시장진입 및 친환경엔진 통한 점유율 확대 총력

STX엔진은 현재의 미중 무역전쟁, 한일관계, 브렉시트 등에 불안한 국제정세와 한국의 현대중-대우조선, 중국의 CSSC-CSIC 등의 합병 이슈에 따른 조선 생태계 변화 등의 불안요소에도 불구하고 LNG선 수요 지속, 황산화물 규제 강화로 인해 친환경 선박에 대한 수요 증가가 예상되며 전체 조선시장은 올해보다는 나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발맞추어 STX엔진은 또한 엔진시장에서는 DF/GAS엔진을 통한 LNG선 시장진입과 친환경엔진을 통한 점유율 확대에 총력을 다할 예정이며, 17년 서비스전문 자회사의 내재화를 통한 부품서비스 분야와의 시너지를 극대화해 부품서비스 시장을 확대, 선대 장기 유지보수 계약 등 고객을 향한 다양한 토탈 솔로션 제공을 통해 성장하고자 한다.

안정적인 수주잔량을 확보하고 있는 방산사업은 고객만족과 품질강화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물량을 확보하고 함정용 감속기, 추진기 시장 진출로 주기관 PACKAGE 공급을 통해 사업을 확대하며, 함정수출등 조선소와 연계해 해외 수출시장을 확대하고자 한다. 

또한 육상발전 시장에서 엔진만 공급하던 엔진생산/공급자에서 벗어나 EPC 사업과 전력을 공급하는 IPP 사업자로서 시장확대를 도모하고, 개도국 인프라건설 시장 진출, 선박 Up-grade 개조사업 등 엔진Biz.와 연계한 신사업을 발굴하는 등 변화하는 환경에도 끊임없이 도전하며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할 계획이다.

 

‘가장 큰 회사’가 아닌 ‘가장 좋은 회사’

‘가장 좋은 회사’란 “우리 고객에게 가장 좋은 상품을 가장 경쟁력 있는 가격에 공급하며, 이를 통해 위기를 반복하지 않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어 내는 회사”다. STX엔진은 모든 임직원이 하나가 돼 ‘고객기반 확대, 상품경쟁력 강화, 재무안정성 향상, 조직활력 극대화’라는 4대 미션을 실천하며 ‘가장 큰 회사’가 아닌 ‘가장 좋은 회사’가 되고자 한다.

현재의 급격하게 변화하는 경영환경 속에서도 STX엔진은 기본을 바로 세워 길을 생기게 한다는“本立道生”의 마음가짐으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회사의 전 부문이 처음부터 철저히 기본 사항들을 확인하고, 개인과 각 부문에서 추구하는 업무의 기본에 충실함을 통해 고객만족, 주주만족 그리고 사회적 책임의 달성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이를 이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